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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리뷰] 유연함의 힘, 상상스퀘어 추천 본문
유연함의 기술은 삶의 효율을 높여주는 유일무이한 자기 계발법이다.
프롤로그 중에서
1장. 경험은 가장 훌륭한 스승: 유연한 사람만이 경험에서 배운다
2장. 학습을 부르는 마인드셋: 경험은 학습의 어머니다
3장. 성과와 성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법: 유연성 강화 목표에 학습 초점을 맞춰라
4장. 내면의 과학자를 깨워라: 실험 계획 수립과 수행
5장. 성장 공동체를 구축하라: 피드백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다
6장. 경험에서 의미를 찾아라: 멀리 내다보며 체계적으로 성찰하라
7장. 감정을 학습의 지렛대로 사용하는 법: 감정의 노예가 아닌 주인이 되어라
8장. 환경에 휘둘리지 말고 환경을 이용하라: 아픈 경험에서도 교훈을 찾아라
9장. 유연함의 기술을 알리는 코치가 되어라: 함께 성장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10장. 유연성이 조직의 경쟁력이다: 유연함의 기술을 이용한 직원 개발 프로그램
11장. 학습 조직과 유연함의 기술: 마이크로소프트의 사례
P. 73
일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싶은 마음은 모두가 똑같다. 그렇지만 성과 증명 마인드셋은 자신이 얼마나 잘난 사람인지 주변에 증명해 보이고 싶어 하는 욕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능력을 증명하는 일에만 온전히 집중하면 장기적으로 자신에게 도움이 될 행동은 철저히 뒷전으로 밀려날지도 모른다.
―'2장, 학습을 부르는 마인드셋 - 경험은 학습의 어머니다'
P. 114
심리적이든 신체적이든 고통에서 목표를 찾으면 자신은 물론 주변에 안겨주는 고통을 줄이기 위해 변화를 모색한다. 이러한 이유로 미래 경험에서 이루고 싶은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한다면 고통은 성장을 촉발하는 강력한 자극제가 된다.
―'3장, 성과와 성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법 - 유연성 강화 목표에 학습 초점을 맞춰라'
P. 234
규칙적인 성찰을 일상생활의 일부로 만들어라. 머지않아 당신은 익숙하지 않은 자각에 따라오는 약간의 불편함을 '내가 학습하고 성장하는 중이구나.'라는 신호로 받아들일 것이다. 그리고 결국에는 그런 불편함을 두 팔 벌려 환영하게 될 것이다.
―'6장, 경험에서 의미를 찾아라 - 멀리 내다보며 체계적으로 성찰하라'
P. 352
유연함의 기술이 가미된 로테이션 프로그램은 직원들에게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신입 사원들이 신입 딱지를 뗀 뒤에도 특정 집단에 참여하여 지적·사회적·심리적으로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학습·성장·도전 경험을 공유한다. 게다가 직원이든 리더든 오랫동안 유연함의 기술을 배웠고 스스로 성장하는 과정을 잘 알고 있다는 두 가지 공통점을 중심으로 끈끈한 관계를 맺는다. 그런 관계 자체가 그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해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
―'10장, 유연성이 조직의 경쟁력이다 - 유연함의 기술을 이용한 직원 개발 프로그램'
1장:: 경험은 가장 훌륭한 스승 |
● 유연한 사람만이 경험에서 배운다
소프트스킬(대인관계, 인적자원관리, 팀 구축, 설득력 있는 의사소통 등에 필요한 기술을 총칭함)을 이해하기는 쉬워도 이를 잘 활용하기는 어렵다. 결국 방법은 일상에서 맞닥뜨리는 도전 상황에서 해당 기술을 직접 활용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목표를 정하고 지속적으로 시도해 보고 경험에서 다듬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익숙하지 않은 책임을 떠안아라, 변화를 주도하라, 부담이 큰일에 도전하라, 경계를 초월하라, 다양한 사람과 협업하라, 역경에 직면하라
배움과 성장의 토대가 되는 것은 이러한 도전을 유연하게 받아들이는 태도이다. 경험에서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은 통찰과 기술을 얻는 능력은 미래의 리더에게 필요한 자질이다. "CEO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어느 순간에 무슨 일을 하든 그 일에서 의미를 도출한다는 점이다. 그들은 끊임없이 배웁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경험의 순간에 깨어 있는 것이다. 세상은 우리의 주의를 흩트리는 것을 끊임없이 만들어 낸다. 심지어 우리는 대인관계에서도 생각 없는 로봇처럼 반응할 때가 더러 있다. 무엇을 하던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 최고의 배움의 기회이다. 또한 지금에 집중하는 것은 행복을 만들어가는 기본자세이기도 하다.
2장:: 학습을 부르는 마인드셋 |
● 경험은 학습의 어머니다
경험을 프레이밍 할 때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법은 '성과 증명 마인드셋'과 '학습 마인드셋' 이다.
성과 증명 마인드셋은 성과를 증명하기 위해 집중하는 것으로 학습을 촉진하기는커녕 오히려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성과를 증명하기 위해 대부분의 사람은 새로운 도전과 마주했을 때 거의 자동으로 그것을 피하려 한다. 능력을 증명하는 일에만 온전히 집중하면 장기적으로 자신에게 도움이 될 행동은 하지 않게 된다.
학습 성향의 사람은 장기간에 걸쳐 자신의 기술을 발달시키고 늘 과거의 자신보다 더 나아지려고 노력한다. 나는 매일매일 조금씩 나아지고 노력하고, 끊임없이 배우려고 한다. 학습 마인드 셋을 가진 학생들이 더 끈기가 강했고, 좌절과 실패에 대처하는 능력도 더 뛰어났다. 마인드 셋은 주변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준다.
마인드셋은 내가 선택할 수 있다. 내가 성과를 보여주는데 집중하느냐 혹은 모든 과정이 학습이고 배움이라고 생각하느냐는 내가 선택하게 된다. 중요한 순간일수록 이 또한 배움이라고 생각하면 긴장도 덜 하게 되고, 긍정적으로 겸손하게 반응할 수 있어 좋은 결론으로 이를 가능성이 높다.
4장:: 내면의 과학자를 깨워라 |
● 실험 계획 수립과 수행
학습을 극대화하는 지름길은 실험을 계획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실험이 일상이 되면 실험을 매일 즐기게 될 것이다. 자신이 얼마나 영리해지고 강해지며 효율적으로 변할 수 있는지를 겨루는 일종의 게임이 되는 것이다. 각 실험의 결과가 누적되면 놀라운 성취를 손에 넣을 것이다.
책이나 관계를 통해 배운 인사이트를 하나씩 조금씩 실험하면서 실천하다 보니 나름의 노하우를 많이 터득하게 되었고, 그 노하우는 또 나를 성장하게 만드는 힘이 된다.
5장:: 성장공동체를 구축하라 |
● 피드백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다
내가 효율적인 사람인지 아닌지 결정하기에 자신의 판단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이해해야 한다. 한 사람의 삶에는 대부분 중요한 이해관계자들이 있다. 그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내는 좋은 방법은 피드백을 얻는 것이다.
피드백을 청해도 이를 얻기가 생각보다 어려울 때도 있다. 또한 피드백의 본질상 나에게 고통을 주기도 한다. 그럼에도 피드백을 통해 얻는 성찰은 나에게 성장의 기회가 된다. 피드백을 구하기가 어럽다면 피드포워드(미래에 더 잘할 방법에 대한 조언)를 구하는 것도 방법이다.
중요한 것은 피드백을 구할 때는 학습 마인드셋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마인드셋을 유지할수록 우리는 타인의 통찰에 더욱 마음을 열고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6장:: 경험에서 의미를 찾아라 |
● 멀리 내다보며 체계적으로 성찰하라
학습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체계적으로 성찰하여 자신의 경험을 샅샅이 해부하고 거기서 미래를 위한 아이디어를 찾아낸다. 체계적 성찰은 아래의 질문에 집중하고 지금 나에게 일어난 일을 찬찬히 되돌아보는 것이다.
1. 내가 설정한 유연성 강화 목표에 조금 더 다가갔을까?
2. 내가 수집한 피드백을 이용해 무엇을 해야 할까?
3. 다음 경험에도 이 목표를 계속 추구해야 할까 아니면 변경해야 할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찰을 두려워하거나 미루고자 한다. 하지만 성찰은 학습의 필수 요소이다.
성공과 실패를 규칙적으로 성찰하라. 업무적으로 중요했거나 당혹감을 안겨주었던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당시 정확히 무슨 일이 있었는지 체계적으로 성찰하라. 이는 자기 인식력이 높아지고, 직면한 도전을 깊이 이해하며, 주변과 소통하는 능력도 발달한다. 나는 중요한 일이 있는 날은 기록하며 성찰을 하는데 성찰을 통해 실수에 대해서도 배움으로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다.
중요한 경험을 기록하라. 경험에 관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과 반응을 기록하는 것이 매우 귀중한 성찰 접근법이다. 기록을 통해 객관적으로 내 감정을 들여다보고 성찰할 수 있게 된다.
학습자의 태도를 유지하라. 학습 마인드셋은 더욱 효과적이고 강력한 성찰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실패인 것처럼 보이는 경험을 어떤 마인드셋으로 바라보는가는 정말 중요하다.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원인만 탓할 때 우리는 아무것도 못 보고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 반면 똑같이 실패를 했어도 성찰의 힘을 빌려 그 경험을 훗날의 이득으로 바꾸어 가는 사람들도 있다.
[실천 노트] 삶의 질을 높이고 싶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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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환경에 휘둘리지 말고 환경을 이용하라 |
● 아픈 경험에서도 교훈을 찾아라
우리는 미래의 모든 경험에 유연함의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승진, 직무 전환, 보직 이동같이 조직 내에서 끊임없이 전환을 경험하게 되는데 전환은 유연함의 기술을 활용할 절호의 기회이다. 실험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 가고 성찰과 피드백에 근거하여 수정해가며, 학습 마인드셋으로 질문하고, 개인의 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인다.
새로운 도전과 유연함의 기술
변화를 위협으로 간주할 때 융통성은 줄어들고, 고집이 세지며, 정보를 향한 관심이 줄어들고, 일어나지도 않은 작은 반응을 걱정하고, 자원을 아끼려 전전긍긍하며, 행동을 통제하려 최선을 다하게 된다. 반면 이러한 변화를 기회로 인식하면 포용성을 넓히고 탐구 정신을 촉발하게 된다.
강점을 더 강하게
강점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더 발전시키거나 최대한으로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심지어 자신에게 어떤 강점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도 있다. 내 안에 숨은 보석을 발견하고 그 보석을 활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10장:: 유연성이 조직의 경쟁력이다 |
● 유연함의 기술을 이용한 직원 개발 프로그램
유연함의 기술과 강점과 가치의 상당 부분은 자기 계발을 향한 주인의식에서 비롯된다 잘 운영되는 조직은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이고 자신을 개발하며 일의 가치를 잘 아는 곳이다.
유연함의 기술은 빨리 시작할수록 좋다.
신입 사원 온 보딩은 유연함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기업이 첫 번째 로테이션 근무를 시작하기 전 유연함의 기술을 실행하게 하면 된다. 먼저 성장 마인드 셋을 알려주고, 업무의 실무 기술을 익히게 하며 동시에 유연성 강화 목표를 수립하게 한다. 동료 코치는 파트너가 유연성 강화 목표를 명확히 하도록 하고 학습 마인드셋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준다. 이는 규척적으로 피드백과 토론을 통해 높은 채임 의식을 유지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로테이션 업무가 끝나면 체계적으로 성찰할 수 있도록 과정을 열고 서로에게 성공 전략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책을 읽고 느낀 점
성장 마인드셋과 성찰의 중요성
변화를 기회로 생각하고, 적극적인 도전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를 명확히 하고 실험 계획을 세우며 관찰과 피드백을 통해 실험을 변경해 나가자.
그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실패의 경험 또한 나에게는 배움의 기회이며 성장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재해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요한 이벤트는 꼭 기록을 통해 성찰하는 시간을 갖자.
어떤 마인드셋을 가지느냐는 나의 선택이며 선택한 마인드셋에 따라 생각과 감정의 방향이 달라지며 또한 인생이 달라진다. 모든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피드백을 통해 객관화하고, 도전을 성장의 과정으로 생각하고 매일매일 조금씩 나아지는 내가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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